턱관절치료

턱관절클리닉

턱 통증은 물론 온갖 질병을 유발하는 턱관절장애 치료, 서울365열린치과 에서!

턱관절장애란?
  • 1 양쪽 귀 바로 앞에 위치하며, 턱뼈와 머리뼈를 연결하는 턱관절이 여러 요인에 의해
    기능장애를 일으킨 것입니다. 턱관절은 디스크라는 물렁뼈와 근육, 인대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정 요인들에 의해 이 조직들에 문제가 생겨 입을 다물거나 벌리는 등 턱관절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입니다.
  • 2 턱관절장애 원인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으나 외상, 부정교합, 이갈이, 단단하고 질긴 것을 먹는 행위, 한쪽으로 씹거나 턱을 받치는 행위 반복 등의 습관, 불안이나 긴장 등의
    심리적 원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3 대표적 증상으로는 턱관절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 것, 잘 다물어지거나 벌어지지 않는 것,
    먹거나 하품할 때의 턱근육 통증, 두통, 어깨근육통, 목 통증, 이명, 현기증, 눈이나 코 충혈, 소화기 장애 등이 있습니다.
턱관절장애 치료방법
    운동 요법

측두 하악 관절(턱관절)을 편하게 하고
    머리, 목, 어깨, 근육을 이완시키는 운동 방법입니다.

행동 요법

나쁜 자세, 이갈이, 이악물기, 편측 저작 등의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교합안정장치(splint 요법)

스플린트를 장착하여 이가 맞물릴 때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어
    머리와 목 부위의 근육을 이완시키고 치아를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보톡스 요법

턱 질환증상을 악화시키는 저작근육 활성을 일시적으로 약화시켜 질환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심미적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습니다.

교합 조정

아래턱의 좌우 운동시
    치아의 닿는 부분을 조정하여 턱의 운동을 편하게 합니다.

물리치료

냉·온습포/적외선치료/초음파치료/전기자극치료/레이저치료/냉각스프레이 등
    물리적인 자극을 통해 턱 질환증상을 완화시킵니다.

관절강 내 주사치료

관절강 내에 마취를 한 후, 염증 주사 혹은 윤활액(히알루론산)을 주사하여
    연골을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시키며, 항 염증 작용을 합니다.
    여러 번 반복하여 주사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관절강 세정술

관절강에 생리 식염수로 압력을 가하여 염증 및 통증 유발 물질을
    제거하고 관절이 유착되어 벌어지지 않던 입을 벌어지게 해주고,
    부드럽게 입을 벌릴 수 있게(윤활작용) 해줍니다.

관절강 내시경술

내시경을 통해 관절 내부를 직접 보면서
    세정 및 수술을 시행합니다.

기타 외과적인 수술

인공관절치환술, 턱교정수술(양악수술),
    턱관절 성형술, 양성 종양 적출술 등이 있습니다.